올해 장애인연금 기초급여 2.5% 인상…월 30만7500원읽음

김향미 기자
올해 장애인연금 지급액. 보건복지부

올해 장애인연금 지급액. 보건복지부

이달부터 장애인연금 수급자는 기초급여로 지난해보다 7500원 오른 30만7500원을 받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올해 만 18세 이상 중증장애인 중 소득 하위 70% 수준 이하에게 월 30만7500원의 장애인연금 기초급여를 지급한다고 12일 밝혔다. 정부는 2019년 생계·의료급여 수급자부터 지난해 모든 수급자로 대상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기초급여를 월 30만원으로 단계적 인상했으며, 올해부터는 ‘장애인연금법’에 따라 전년도 전국소비자물가변동률(2.5%)을 반영해 인상액이 결정됐다.

장애인연금은 장애로 생활이 어려워진 중증장애인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을 위한 제도다. 근로능력 상실에 따른 소득감소 보전을 위한 기초급여와 장애로 인한 추가보전 비용인 부가급여(2만~8만원)를 더해 지급된다. 65세 이상이 되면 기초급여가 기초연금으로 전환되고, 부가급여는 이전과 같이 받는다.

올해 장애인연금 지급대상자 선정기준액은 지난해와 같다. 단독가구는 월 소득인정액이 122만원 이하, 부부가구는 195만2000원 이하일 때 받는다. 선정기준액은 중증장애인의 소득·재산 수준과 생활실태, 임금·지가·물가상승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급자가 70% 수준이 되도록 정부가 고시한 금액이다. 지난해 장애인연금을 받은 사람은 37만1413명(수급률 71.6%)으로 올해도 비슷한 인원이 받을 것으로 정부는 추산했다. 올해 약 27만6000명은 부가급여 최대액인 8만원을 더해 38만7500원의 장애인연금을 받게 된다.

중증장애인의 주소지 관할 읍·면 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고,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올해 만 18세가 되는 중증장애인은 생일이 속한 달의 한 달 전부터 연금을 신청할 수 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